北京儿童插座价格联盟

禅不可以随便乱说 | 선(禪)은 함부로 말하면 안됩니다

只看楼主 收藏 回复
  • - -
楼主


当今社会上个别作家对仅仅一知半解,可写的关于“禅”方面的著作层出不穷。尤其是一些练气功的人,也披着禅的外衣,来达到某些目的。所以,人们对禅误解越来越深。

현대 사회에서 개개인은 불교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지만, 개개인의 선(禪)에 관한 해석은 매우 다양합니다. 특히 일부 기공을 연습하는 사람은 자신의 목적을 위해 선이라는 허울을 쓰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일반 중생들의 선에 대한 오해는 점점 더 깊어지고 있습니다.

其实,禅是不可以随便乱说的,说错了话罪过很大,要负因果责任。在丛林里,我们常常听到野狐禅的故事。唐朝丈怀海禅师每当说法时,总有位老人聚精会神地听讲,禅师感到很奇怪。有一天,禅师说法后,那老人没有离开,禅师就问他:“你是哪里人?"

사실 불교의 선에 대해 우리는 함부로 말해서는 안되며, 이는 큰 죄를 짓는 일이며 그 인과(원인과 결과)에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합니다. 불가의'백장야호' 이야기는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내용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당대 백장선사(백장회해)가 법문을 할때면 항상 한 노인이 정신을 집중하며 경청하였고 백장은 이를 매우 기이하게 여겼습니다.어느 날, 법문이 끝난 후에도 그 노인이 자리를 뜨지 않자 백장이 물었습니다. "그대는 누구인가?"

“我不是人,是野狐精,远在迦叶佛时,我是一位比丘,有人问我:‘大修行人落不落因果?’当时,我没考虑就回答说:‘不落因果。’就因为说了这句错话,五百世堕为狐狸。今天,请求大师开示解脱之道。”那位老人极其悲哀地说。

“저는 사람이 아니라 여우 정괴입니다. 붓따 시대, 저는 승려였습니다. 어느 날 누군가 ‘수행을 오래하면 인과에 떨어지나요, 떨어지지 않나요?’라고 물었습니다. 그때 저는 아무 생각없이  ‘인과에 떨어지지 않는다’라고 대답하였습니다. 이 우매한 대답으로 인해 저는 오백세(五百世) 동안 여우의 몸으로 살았습니다. 오늘 큰스님께 해탈의 길을 가르쳐 주십시요.”라고 그 노인은 슬픔에 찬 채 말하였습니다.

百丈禅师听后说:“你把刚才所说的问题重复一遍。”那老人便道:“请问和尚,大修行人还落因果否?”百丈禅师答道:“不昧因果。”那老人言下大悟,即礼谢道:“今承和尚代语,令我超脱狐身,我在后山岩下,祈和尚以亡僧礼送。”第二天,百丈禅师在后山石岩下,果然以杖挑出一头死狐,便用亡僧礼将其化葬。

백장선사께서 이 말을 듣고 난 후 말씀하셨습니다: " 방금 한 말을 다시 해보세요." 그 노인는 바로 “ 스님, 여쭤볼 말이 있습니다. 오랜 수행을 한 사람도  인과에 떨어집니까”라고 말하였습니다. 백장선사께서는 이렇게 대답하셨습니다. “인과는 불매(不昧) 합니다”. 그 노인은 큰 깨달음을 얻어 예를 갖추어 절을 하며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오늘 대신 스님의 말씀덕분에 제가 여우의 몸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저의 몸은 뒷산 바위밑에 있을테니 부디 죽은 승을 대하듯 예의를 갖추어 장례를 치루어주십시오." 다음 날 백장선사는 뒷산 바위밑에서 죽은여우 한마리를 발견해 지팡이로 끌어낸 후, 죽은 승려에게 예를 갖추듯 장례를 치루어 주었습니다.

所以,我们平时对于来问禅的人,要有认真的态度,绝不可以胡言乱语,违背佛法的本义。自己不是上根利智,又没有禅定的境界,如果不假思索、言语随便,不但不能让众生得到佛法的利益,反而容易招惹他人诽谤三宝之罪。

이런 인과의 이치로 우리는 평소에 선을 알고자 하는 사람들을 진지하게 대해야 합니다.절대로 불법의 본래 의미에 어긋나는 말을 함부로 해서는 안됩니다. 자기 자신이 매우 높은 수준의 지혜나 또한 선정(禪定)의 경지에 이르지 못하였다면 반드시 말을 조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중생들이 불법의 이치를 깨닫는 것을  해치는 것은 물론, 그들이 삼보를 훼방하는 죄업을 자초할수 있습니다.


来源:学诚大和尚开示《不立文字》
Source: With or Without Words, by Ven. Master Xuecheng
翻译:北京龙泉寺翻译中心
Translated by: Beijing Longquan Monastery Translation Center



举报 | 1楼 回复

友情链接